과정개요
복잡한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고충민원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민원사건들은 일반적으로 법원의 소송을 통해 해결된다. 그러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소송보다 행정기관의 각종 민원 해결 제도를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 본 과정은 각종 민원 해결 제도의 기본 이론을 습득한 후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학습목표
1. 행정민원의 신청 및 이의제기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충민원과 청원의 차이점을 알고, 각 제도별 대상 및 처리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환경분쟁, 건축민원, 출입국민원 등 각 행정민원 사례에 대한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법무법인, 변호사 사무실, 법무사 사무실 등 법률사무원 재직자
2. 기업체 법무, 총무 등 법률관련 업무 재직자
3. 행정민원 관련 업무 재직자
평가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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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 |
시험 |
과제 |
진행단계 |
반영율 |
- |
100% |
- |
- |
강의내용
회차 |
강의명 |
1 |
민원사무 기본이론(1) |
2 |
민원사무 기본이론(2) |
3 |
고충민원의 의의 및 처리절차 |
4 |
공익신고자 보호법 - 공익신고 |
5 |
청원신청(1) |
6 |
청원신청(2) |
7 |
감사원을 통한 민원해결 |
8 |
민원해결을 위한 사실조사 |
9 |
개별법에 의한 민원해결 방법 |
10 |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민원해결 방법 |
11 |
건설분쟁민원 해결사례 |
12 |
건축법에 의한 민원해결 방법 |
13 |
건축민원 해결사례 |
14 |
환경분쟁조정법에 의한 민원해결방법 |
15 |
환경분쟁민원 해결사례 |
16 |
국세기본법에 의한 민원해결방법 |
17 |
세무민원 해결사례 |
18 |
출입국민원 이론 및 사례 |
19 |
국민건강보험 등 보험민원 이론 및 사례 |
20 |
부동산 민원 이론 및 사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