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본인인증 인증하기 본인인증을 위해 입력하신 개인정보는 본인인증기관에서 수집하는 정보이며, 수집된 정보는 본인인증 외 어떠한 용도로 이용되거나 별도 저장되지 않습니다. 사이트 이용약관 중앙법률원격평생교육원 (이하 ‘회사’라 칭함)는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회사 사이트(www.elinklaw.co.kr)의 이용약관을 다음과 같이 제정합니다.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회사"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이러닝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의무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라 함은 "이러닝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를 말합니다. 2. "이용자"라 함은 "회사"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이러닝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이러닝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회원가입을 하고 아이디(ID)를 부여받은 "이용자"를 말합니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이 아니면서 "회사"가 제공하는 "이러닝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이러닝콘텐츠"라 함은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된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영상 등으로 제작된 교육용 콘텐츠를 말합니다. 6. "이러닝서비스"라 함은 "이러닝콘텐츠" 및 이에 부수하여 제공되는 각종 학습자료, 수험정보 등 교육서비스 일체를 말합니다. 7.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목적으로 "회원"이 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부호·문자·숫자 등의 조합을 말합니다. 8. "비밀번호(PASSWORD)"라 함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충분한 비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회원"이 정한 부호·문자·숫자 등의 조합을 말합니다. 9. "사업주위탁훈련"라 함은 직업능력개발사업을 적용받는 사업주가 훈련비용을 부담하여 재직근로자, 채용예정자를 다른 훈련기관에 위탁하고 해당 훈련기관(이하 "수탁훈련기관"이라 한다)이 훈련실시, 훈련생관리 등을 직접 수행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말합니다. 10. "근로자직업능력훈련"라 함은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에 따라 지원대상자에 해당되어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 카드의 발급받아 개인이 훈련기관에 직접 신청하여 해당 훈련기관으로부터 직업능력훈련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11. "국비지원 훈련"라 함은 사업주위탁훈련과 근로자직업능력훈련을 포함한 훈련방식을 말합니다. 제3조【회사의 약관의 게시 및 정보제공의무】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 및 "회사"의 정보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약관 전부를 인쇄하여 약관 내용을 확인하고, 약관에 관해 질의·응답할 수 있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합니다. 제4조【약관의 개정】 ①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 후 상당한 기간 동안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②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개정사유를 설명하고, 약관의 개정 전·후를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하여 서비스 초기화면에 공지합니다. 또한 기존 "회원"에게는 개정약관을 전자우편주소로 발송합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공지 후 개정약관의 적용에 대한 "회원"의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 또는 "회원"은 "이러닝서비스" 회원가입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5조【관계법령의 준수】 ① 이 약관의 해석과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관하여는 「이러닝(전자학습)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등 관련 법령 및 상관습에 따릅니다. ②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및「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관리·보호합니다. ③ "회사"는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에 따라 국비지원 과정의 "이용자"에 대한 개인정보를 관리·보호합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6조【회원가입】 ① 회원가입은 "이용자"가 약관 동의 및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용자"의 위 신청을 승낙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②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1. "이용자"의 성명 2. "아이디"와 "비밀번호" 3. 전자우편주소 4. 이용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전자우편주소 5.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③ "회사"는 "이용자"의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신청자가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원가입 신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회원가입을 거절하는 경우 신청자에게 이를 알립니다. ⑤ "회사"는 사업주위탁훈련을 진행할 경우 사업주위탁훈련계약서에 따라 위탁교육을 받는 "이용자"에 대해 사업주로부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수집된 정보로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이용자"가 국비지원 훈련을 진행하는 경우,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에 따라 "이용자"의 고유식별정보를 포한한 개인정보를 추가로 수집할 수 있으며, 수집된 정보는 고용노동부 신고 및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모니터링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의 고유식별정보 수집 시 "이용자"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제7조【만 14세 미만 미성년자에 관한 특칙】 ① 만 14세 미만의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을 충분히 숙지하고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은 후에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본인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에 대한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은 만 14세 미만 "이용자"에 대하여는 회원가입을 불허 또는 취소합니다. ③ 만 14세 미만의 "이용자"의 부모 등 법정대리인은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갱신을 요청하거나 회원가입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제8조【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시 기재한 개인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변경사항을 수정하거나,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이를 알려야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개인정보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거나,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에 관한 주의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③ "회원"이 "회사"에 제3자의 도용사실을 통지하지 않은 경우 또는 통지하였더라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은 경우에는 "회사"는 이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0조【회원 탈퇴와 자격 제한 및 상실】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부정이용 행위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동일한 "아이디"로 2대 이상의 PC, 모바일 등 전자통신기기에서 동시접속이 발생하는 경우 2. 자신의 "아이디" 및 "이러닝콘텐츠"를 타인이 이용하도록 하는 경우 3. 자신의 "아이디" 및 "이러닝콘텐츠"를 타인에게 판매·대여하거나 이를 광고하는 경우 4. "이러닝콘텐츠"를 복제하는 경우 5.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한 경우 6. 기타 관계 법령이나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③ 회원자격의 제한·정지 후에도 "회원"이 동일한 행위를 반복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를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 회원등록을 말소하고 "아이디"를 삭제합니다. "회사"는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④ "회원"이 국비지원 과정을 수강한 경우, 회원탈퇴는 가능하나,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회원"의 학습정보는 학습종료일로부터 3년간 보관합니다. 제3장 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 제11조【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의 내용】 "회사"는 "이용자"에 대하여 "이러닝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는 "회사"에 대하여 이용대금을 지급합니다. 제12조【이러닝서비스 내용 등 거래조건에 관한 정보의 제공】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해당 "이러닝서비스"의 초기화면에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합니다. 1. "이러닝콘텐츠"의 명칭 또는 제호 2. "이러닝콘텐츠" 제작자의 성명(법인인 경우에는 법인의 명칭)·주소·전화번호 3. "이러닝콘텐츠"의 내용·이용방법·이용기간·이용대금 등 기타 이용조건 4. "이러닝콘텐츠"의 이용가능 기기 및 필요최소 기술사양에 관한 정보 제13조【시범학습기간】① "회사"는 "이용자"가 계약체결 전에 해당 "이러닝서비스"가 "이용자"의 학습목표와 수준에 적절한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학습이 가능한 1회 이상의 시범학습기간 내지 기회를 제공합니다. ② 다음 각 호의 경우 시범학습기간을 부여한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1. "회사" 및 강좌에 관한 광고만을 하는 경우 2. 강사의 소개 및 강의 진도, 진행계획만을 안내하는 경우 3. 시험대비 강좌의 경우 시험유형·경향 및 공부 방법만을 소개하는 경우 제14조【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과 절차】① "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자"가 "회사"에 대하여 이용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회사"는 계약 체결 전에 "이용자"가 착오 없이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이용자"에게 다음 각 호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확인하도록 합니다. 1. "이러닝콘텐츠" 목록의 열람 및 선택 2. 성명·주소·연락처·전자우편주소 등의 입력 또는 확인 3. 약관내용 및 청약철회에 관한 사항 4. "이러닝서비스"의 신청에 관한 확인 또는 "회사"의 확인에 대한 동의 5. 결제금액의 확인 및 결제수단의 선택 ③ "회사"는 "이용자"의 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을 거절하거나 유보할 수 있으며, 승낙 이후라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2. 서비스의 이용대금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 3. 미수료 2회 이상 누적 훈련생의 경우. 단, 평가항목 모두 응시(제출) 완료하였으나 점수 미달로 미수료인 경우는 제외합니다. (2021.11.01 신설) 4. 중복 훈련기간 내 3개 과정 이상 신청한 경우 (2021.11.01 신설) 5.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업무 수행상 또는 기술상 문제 등 기타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로서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2022.07.01 신설) ④ "회사"의 승낙의 의사표시는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확인, 서비스제공 가능여부 및 신청의 정정·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합니다. 제15조【회사의 이용신청확인 통지와 이용자의 이용신청 변경 및 취소】① "회사"는 "이용자"가 이용신청을 한 경우 "이용자"의 전자우편으로 이용신청확인 통지를 합니다. 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이용신청의 변경 또는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이러닝서비스"의 제공 이전에 "이용자"로부터 제1항의 요청을 받은 경우 이를 지체 없이 수락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러닝서비스"가 제공된 이후에는 제24조 [이용자의 청약철회와 그 효과]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16조【미성년자의 이용계약에 관한 특칙】① "회사"는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 "이용자"가 유료 "이러닝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② 미성년 "이용자"의 부모 등 법정대리인은 본인의 동의 없이 체결된 "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17조【이용자에 대한 통지 및 공지】 ① "회사"가 "이용자" 개인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용자"가 지정한 전자우편주소로 합니다. ② "회사"가 "이용자" 전체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7일 이상 서비스 초기화면에 공지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닝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중대한 사항에 대하여는 "이용자"에게 제1항의 방법에 따라 통지합니다. 제18조【이러닝서비스 학습 및 복습기간】 ① "이러닝서비스"의 학습기간은 "회사"가 미리 공지한 기간으로 합니다. ② "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 시 복습기간을 제공하기로 약정한 경우에는 복습기간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③ 제2항의 약정이 없는 경우라도 "회사"는 "이용자"가 복습기간을 요청하면 저작권 등의 문제가 없는 한도에서 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적절한 추가 이용대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9조【이러닝서비스의 제공과 중지·중단】 ① "이러닝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고장·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이러닝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에 "이용자"에게 중지사실을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③ "회사"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이러닝서비스"의 중지·장애로 인한 "이용자"의 피해를 보상합니다. ④ "회사"는 사업의 포기, 사업종목의 전환,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이러닝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서비스 중단)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고, 통지한 날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이용자"의 이용금액을 공제하고 이용대금을 환급합니다. 제20조【이러닝서비스의 변경】 ① "회사"는 상당한 운영상 또는 기술상의 필요가 있는 경우에 "이용자"에게 제공되고 있는 "이러닝서비스"의 이용방법·이용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변경일시·내용·사유 등을 그 변경 전 7일 이상 해당 "이러닝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② 제1항의 경우에 "이용자"는 "회사"에 대하여 변경 이전의 서비스 제공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회사" 또는 "이용자"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③ 상당한 이유 없이 수강 중인 "이러닝콘텐츠"의 강사나 커리큘럼이 변경된 경우에는 "이용자"는 다른 "이러닝콘텐츠"의 이용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변경을 원하지 않을 때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1조【게시물의 삭제 등】 ① "회사"는 운영하는 게시판에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유해매체물’ 등이 게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지체 없이 삭제합니다. ② "회사"가 게시판 등에 게시된 정보로 인하여 법률상·사회상 이익이 침해된 자는 "회사"에게 당해 정보의 삭제 또는 반론 게시물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처리결과를 요청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제22조【이용자의 이용대금 지급의무】① "이용자"는 "이러닝서비스"이용계약에 따라 정해진 이용대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이러닝서비스"의 이용대금에 교재비가 포함되었을 경우 수강료와 교재비를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가 선택한 결제수단에 대하여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도 추가하여 징수하지 않습니다. 제23조【이용자의 주의의무】 ① "이용자"는 이 약관의 규정, 관계법령 및 "회사"가 통지 및 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이용자"는 "이러닝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습니다. ③ "이용자"는 "회사" 또는 "이러닝콘텐츠" 제공업체의 지식재산을 "회사" 또는 제공업체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전송·출판·배포·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4장 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의 청약철회, 해제·해지 제24조【이용자의 청약철회와 그 효과】① "이용자"는 "회사"로부터 이용신청확인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는 "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의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의 청약철회는 "이용자"가 전화·전자우편 등으로 "회사"에 그 의사를 표시한 때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청약철회의 의사표시를 수신한 후 지체 없이 이러한 사실을 "이용자"에게 회신합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가 청약철회의 의사표시를 한 날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이용자"의 이용금액을 공제하고 나머지 이용대금을 환급합니다. ④ 청약을 철회할 때 교재 등 반환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비용은 "이용자"가 이를 부담합니다. ⑤ "회사"는 청약철회를 이유로 "이용자"에게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제25조【이용자의 계약해제 및 해지】 ①"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을 때에는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또는 해당 "이러닝서비스"를 공급받은 날로부터 3월 이내에 "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1. "이러닝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거나, 제공된 "이러닝서비스"가 표시·광고 등과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경우 2. "회사"가 "이용자"의 동의 없이 무료 "이러닝서비스"를 유료 서비스로 전환한 경우 3. "회사"가 제시한 최소한의 기술사양을 충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러닝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4. 기타 "이러닝서비스"의 결함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② 수강기간이 1개월 이상인 "이러닝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계약기간 중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6조【이용자의 계약해제·해지의 효과】 ①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계약해제·해지의 의사표시를 받은 날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이용대금을 환급합니다. ② "이용자"가 제25조 제1항에 따라 계약을 해제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대금 전액을 환급합니다. ③ "이용자"가 제25조 제2항에 따라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총계약대금의 10%의 위약금 및 "이용자"의 이용금액을 공제하고 환급합니다. 제27조【회사의 계약해제·해지 및 그 효과】 ① "회사"는 "이용자"가 책임 있는 사유로 이 약관에서 정한 의무를 위반함으로써 "이러닝서비스" 이용계약관계를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회사"와의 신뢰관계를 저버린 경우에는 계약을 해제·해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에게 계약해제·해지의 의사표시를 한 날로부터 7 영업일 이내에 제26조 제3항의 환급기준에 따라 이용대금을 환급합니다. 제28조【이용자의 이용금액 산정】① 본 약관에서 "이용자"의 이용금액을 공제하는 경우 "이용자"의 이용금액은 아래와 같이 산정합니다. 1. ‘학습기간’을 기준으로 이용대금이 산정되는 "이러닝서비스"의 경우 : [1일 이용대금 × 기 이용일수] 2. ‘학습회차’를 기준으로 이용대금이 산정되는 "이러닝서비스" 및 ‘개별 구매 콘텐츠’의 경우: [분당 이용대금 × 기 이용시간(단위: 분)] 다만, "이러닝콘텐츠"를 열거나, 다운로드 받는 등의 행위는 1파일 당 1강좌를 이용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②기타 요금제의 경우에는 요금제별 "회사"의 정책에 따라 환불합니다. 제29조【환급수단 및 환급금에 대한 지연이자 등】 ①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용대금 등을 환급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가 대금을 결제한 때와 동일한 수단으로 환급합니다. 동일한 수단으로 환급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그 사유와 다른 환급수단을 사전에 고지합니다. ② "회사"가 "이용자"에게 환급금 지급을 지연한 경우에는 그 지연기간에 대하여 연 100분의 5를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제5장 분쟁 해결 제30조【회사의 면책조항】 ①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이러닝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이러닝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이러닝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1조【분쟁의 해결】 "회사"는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여 적절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 "회사"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합니다. □ 부칙 본 약관은 2019년 5월 1일 부터 시행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중앙법률원격평생교육원(이하 ‘회사')은 회원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회원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공개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처리 목적 2.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3.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5. 개인정보 처리위탁 6.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7. 회원과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 7-1.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9.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민원처리 부서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11.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개인정보 처리 목적 (1)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등 (2) 회원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가입 의사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3)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4) 고용보험 환급 교육과정 신청 : 고용보험 환급 교육과정에 대한 수강정보 등록 및 환급서류 제출 용도 (5) 내일배움카드 교육과정 신청 : 내일배움카드 교육과정에 대한 수강정보 등록 및 관련 서류 제출 용도 2.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수집 방법에 따라 수집 항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① 회원 가입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 - 개인회원 : 성명, 생년월일, 성별, 본인인증기관을 통해 인증된 개인식별 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이메일, SMS수신여부등 - 기업회원 : 기업명, 사업자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SMS 및 .팩스 수신여부 ▶필수 수집항목 : 성명,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사업자번호, 이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수집 목적 : 회원제 서비스 제공 및 본인 실명제에 따른 본인확인, 이용자 식별을 위한 목적 ▶선택 수집항목: 메일, SMS, 전화번호 수신 설정 ▷수집 목적: 각종 정보 및 이벤트 관련 사항 소개 및 안내 ② 유료정보 이용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 ▶필수 수집항목: ID, 비밀번호, 성명, 기업명, 사업자번호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수집 목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이용자 식별을 위한 목적 ③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른 추가 필수 정보(해당서비스 이용시 별도 수집) ▶필수 수집항목 :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수집 목적: 고용보험 환급과정 수강시 3.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회원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동의서에서 명시한 범위를 넘어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업이나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5. 개인정보 처리위탁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NICE평가정보(주), 슈어엠주식회사, 좋은소식 ②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실명확인, 본인인증, 수강확인, 학습독려 등 ③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연락처, 수강정보 등 ④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NICE평가정보(주), 슈어엠주식회사, 좋은소식 개인정보처리방침 참조 (2)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의 안전을 기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련 지시 엄수 및 개인 정보에 관한 금지 및 사고 시의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 내용을 서면 및 전자적으로 보관합니다. 업체가 변경될 경우, 회사는 변경된 업체명을 개인정보처리방침 화면에 공지합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파기 :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7. 회원과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 (1) 회원은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ㆍ정정ㆍ삭제ㆍ처리정지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 범위 - 회사가 가지고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 - 회사가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현황 - 회원이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 등의 동의를 한 현황 ②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동의 철회 방법 - 이메일 : - 전화 : 02-6933-1177 (2)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권리 행사는 회원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회원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회사는 회원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ㆍ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1.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회원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①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② 쿠키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쿠키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쿠키 저장을 거부 또는 차단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보호 지침 수립ㆍ시행, 정보보호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인 취급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개인정보의 암호화, 접속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비,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등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출입통제 절차 수립 및 운영 9.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민원처리 부서 (1)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처리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ㆍ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한병호 대표 ㆍ민원처리부서 : 원격팀 02-6933-1177 (2)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민원처리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회원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11.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정 및 시행일자 : 2024년 8월 26일 (2)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다음단계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