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상업등기 실무과정은 상업등기의 개념, 회사의 설립, 회사의 기관, 법인의 변경등기, 자본에 관한 등기, 해산, 청산등기 등의 절차와 방법, 비용 등에 대하여 이론 및 법률 서류의 작성이 가능하도록 진행되며, 이를 통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목표
1. 상업등기를 실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회사법을 이해하고, 상업등기와 등기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자적으로 등기를 실행하기 위한 준비사항을 알고, 전자적으로 등기를 신청할 수 있다.
3. 주식회사의 기관에 대해 이해하고, 회사 설립을 위한 준비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4. 회사설립과 변경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전자적으로 등기신청할 수 있다.
5. 회사의 임원에 대해 이해하고, 변경사항에 대하여 전자적으로 등기신청할 수 있다.
6. 주식의 발행과 관련하여 학습하고, 변경사항에 대하여 전자적으로 등기신청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법무법인, 변호사 사무실, 법무사 사무실 등 법률사무원 재직자
2. 기업체 총무, 법무 등 관련 업무 재직자
3. 상업등기 관련 업무 종사자



평가기준
진도 시험 과제 진행단계
반영율 - 50% 50% -



강의내용
회차 강의명
1 상업등기 개관
2 세금과 첨부서면 통칙
3 외국인 투자기업의 설립
4 외국회사(영업소)의 등기
5 외국인 임원(1)
6 외국인 임원(2)
7 상호가등기
8 신주발행(유상증자)
9 신주발행 전자신청
10 특수한 신주발행(1)(준비금의 자본전입)
11 특수한 신주발행(2)(가수금증자)
12 특수한 신주발행(3)(주식배당)
13 특수한 신주발행(4)(스톡옵션)
14 사채
15 특수한 사채(1)(전환사채)
16 특수한 사채(2)(신주인수권부사채)
17 자본감소
18 특수한감자(자기주식의 소각)
19 특수한 주식소각(상환주식의 소각)
20 해산간주법인과 회사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