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상업등기 실무과정은 상업등기의 개념, 회사의 설립, 회사의 기관, 법인의 변경등기, 자본에 관한 등기, 해산, 청산등기 등의 절차와 방법, 비용 등에 대하여 이론 및 법률 서류의 작성이 가능하도록 진행되며, 이를 통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목표
1. 상업등기를 실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회사법을 이해하고, 상업등기와 등기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자적으로 등기를 실행하기 위한 준비사항을 알고, 전자적으로 등기를 신청할 수 있다.
3. 주식회사의 기관에 대해 이해하고, 회사 설립을 위한 준비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4. 회사설립과 변경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전자적으로 등기신청할 수 있다.
5. 회사의 임원에 대해 이해하고, 변경사항에 대하여 전자적으로 등기신청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법무법인, 변호사 사무실, 법무사 사무실 등 법률사무원 재직자
2. 기업체 총무, 법무 등 관련 업무 재직자
3. 상업등기 관련 업무 종사자



평가기준
진도 시험 과제 진행단계
반영율 - 50% 50% -



강의내용
회차 강의명
1 회사의 개념과 종류
2 상업등기와 등기부
3 상업등기와 세금
4 세금의 전자납부
5 e-Form 등기신청
6 전자신청 준비(사용자등록, 전자증명, 보안매체)
7 전자등기신청
8 주식과 주주
9 주총과 이사회의 구성 및 소집
10 주총과 이사회의 의결
11 인감신고,공증
12 설립준비와 정관작성
13 설립과 등기
14 설립등기의 e-Form 신청
15 상호·목적 및 공고방법의 변경
16 본점이전
17 본점이전 전자신청
18 이사
19 대표이사
20 감사
21 임원에 관한 등기(e-Form 신청)
22 회사의 해산과 청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