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상업등기 실무과정은 상업등기의 개념, 회사의 설립, 회사의 기관, 법인의 변경등기, 자본에 관한 등기, 해산, 청산등기 등의 절차와 방법, 비용 등에 대하여 이론 및 법률 서류의 작성이 가능하도록 진행되며, 이를 통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목표
1. 상업등기를 실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회사법을 이해하고, 상업등기와 등기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자적으로 등기를 실행하기 위한 준비사항을 알고, 전자적으로 등기를 신청할 수 있다.
3. 주식회사의 기관에 대해 이해하고, 회사 설립을 위한 준비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4. 회사설립과 변경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전자적으로 등기신청할 수 있다.
5. 회사의 임원에 대해 이해하고, 변경사항에 대하여 전자적으로 등기신청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법무법인, 변호사 사무실, 법무사 사무실 등 법률사무원 재직자
2. 기업체 총무, 법무 등 관련 업무 재직자
3. 상업등기 관련 업무 종사자
평가기준
|
진도 |
시험 |
과제 |
진행단계 |
| 반영율 |
- |
50% |
50% |
- |
강의내용
| 회차 |
강의명 |
| 1 |
회사의 개념과 종류 |
| 2 |
상업등기와 등기부 |
| 3 |
상업등기와 세금 |
| 4 |
세금의 전자납부 |
| 5 |
e-Form 등기신청 |
| 6 |
전자신청 준비(사용자등록, 전자증명, 보안매체) |
| 7 |
전자등기신청 |
| 8 |
주식과 주주 |
| 9 |
주총과 이사회의 구성 및 소집 |
| 10 |
주총과 이사회의 의결 |
| 11 |
인감신고,공증 |
| 12 |
설립준비와 정관작성 |
| 13 |
설립과 등기 |
| 14 |
설립등기의 e-Form 신청 |
| 15 |
상호·목적 및 공고방법의 변경 |
| 16 |
본점이전 |
| 17 |
본점이전 전자신청 |
| 18 |
이사 |
| 19 |
대표이사 |
| 20 |
감사 |
| 21 |
임원에 관한 등기(e-Form 신청) |
| 22 |
회사의 해산과 청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