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본 과정을 통해 부서 내⋅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계획하고, 문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안전하게 관리하여 관련 부서에 제공함으로써 업무에 활용하고,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사전 준비, 운영 보조, 회의후 정리 등 내부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구성원들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무기기 운용, 사무물품 관리, 사무환경 유지, 네트워크 관리 지원 등의 방법들을 익힐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부서 내⋅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계획하고 자료를 조사⋅정리⋅편집하여 목적에 맞는 문서를 완성할 수 있다.
2. 문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문서관리규정에 따라 문서를 수⋅발신, 정리 및 보관할 수 있다.
3. 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안전하게 관리하여 관련 부서에 제공함으로써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4.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사전 준비, 운영 보조, 회의후 정리 등과 관련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5. 내⋅외부 업무 협력 요청사항을 접수하고, 내부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구성원들을 지원할 수 있다.
6. 사무기기 운용, 사무물품 관리, 사무환경 유지, 네트워크 관리 지원 등의 업무를 실행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사무행정 실무 능력 함양을 원하는 전직원
강의내용
회차 |
강의명 |
1 |
문서작성 계획하기 |
2 |
문서작성 자료 조사 및 정리하기 |
3 |
문서 완성하기 |
4 |
문서 수·발신하기 |
5 |
문서 정리하기 |
6 |
문서 보관·보존하기 |
7 |
자료 수집하기 |
8 |
자료 분석·가공·활용하기 |
9 |
회의 준비하기 |
10 |
회의 운영 보조하기 |
11 |
업무 접수하기 |
12 |
업무 지원하기 및 부서 일정 관리하기 |
13 |
사무기기 운용하기 |
14 |
사무물품 관리하기 |
15 |
사무환경 유지하기 |